동물 행동 분석 AI SaaS ‘액트버스’ 운영사 액트노바, 33억 원 규모 프리 시리즈 A 투자 유치
2024년 02월 07일

동물 행동 시험 분야 AI SaaS 솔루션인 ‘액트버스(Actverse)’의 개발사 액트노바(대표 김대건)가 최근 33억원의 Pre-Series A 라운드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하나벤처스의 주도로 에이벤처스, 패스트벤처스가 참여했다. 카이스트 연구실 스핀오프 기업인 액트노바는 지난 2022년 미국 CES 혁신상 수상 후 카카오벤처스로부터 5억원의 시드 투자 유치 및 2023년 팁스(TIPS)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액트노바는 인공지능 기술 및 웹 플랫폼 기술들을 기반으로 치매 및 파킨슨병 등의 뇌질환 신약 개발 중 주로 수행되는 동물 모델의 행동 증상 시험을 분석한다. 특히 기존 제품으로는 정량할 수 없었던 복잡한 행동들을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구체화하며, 육안으로 직접 기록하던 증상 진단 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자동화 제품을 통해 시장 경험을 차별화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는 액트노바 제품의 MIT, 브로드 연구소 등 해외 진출과 국내 대기업 납품 실적, SaaS 신제품 출시에 대한 해외 고객들의 높은 관심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국뇌연구원 및 대구첨복 전임상센터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신종 마약류의 중독 행동 분석 과제도 수행하며 회사의 기술과 제품들이 실제 연구 시장에 적용될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액트노바 김대건 대표는 “어려운 투자 환경 속에서도 작지 않은 규모의 투자 유치가 가능했던 것은 세계 시장을 목표로 하는 우리 제품의 기술력과 팀원들의 역량 덕분이다.”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고객과 제품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국내 바이오 산업 내 또 하나의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하나벤처스 조수진 책임심사역은 “동물 행동분석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한 객관적인 정보 도출 및 정량화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액트노바는 사업 초기 단계임에도 국내는 물론 해외 주요 연구소, 제약사 등 학계/산업계에서 유의미한 레퍼런스를 확보 중이다.”라며 투자 이유를 밝혔다.

액트노바는 이번 투자금을 통해 자사의 신제품인 Actverse의 글로벌 서비스 운영의 토대를 쌓을 것이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전 세계 신약 개발 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을 도울 것이라 전했다.

보도자료 제공: 액트노바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