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신용평가사 ‘크레파스솔루션’, BNPL핀테크 기업 ‘나인독’과 대안신용평가 고도화를 위해 협력
2023년 01월 27일

(보도자료) 2023년 01월 27일 -

국내 1호 대안신용평가사인 크레파스솔루션(대표 김민정)이 BNPL핀테크 기업 나인독(대표 김연수)과 데이터 파트너십을 맺고 대안신용평가를 공동 개발하기 위하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크레파스솔루션은 2021년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전문개인신용평가업으로 본허가를 받은 후 대안신용평가 모형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하여 금융, 핀테크기업 등과의 공동 R&D와 데이터 협력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크레파스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운 중신용 소비자의 신용을 정교하게 평가하기 위해, 모바일, 통신 다양한 비금융 빅데이터, 소비성향 등으로 부터 신뢰 행동패턴을 발견, 다양한 경우에 적용 가능한 대안신용평가 모형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각종 빅데이터로부터 포착된 패턴을 활용하여 전략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선정된 대덕특구 기술사업화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사용자 행동을 기반으로 모형이 AI에 의해 지속적으로 자동 업그레이드되어 최적의 전략을 제시하는 솔루션을 개발 중에 있다.

금번 협력으로, 나인독은 크레파스솔루션과의 공동개발을 통해 BNPL 서비스 승인, 한도 전략 등의 신용평가 영역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및 솔루션을 서비스 받는다. 또한 나인독의 실제 플랫폼에서 생성된 데이터 및 적용된 결과를 통하여, 모형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나인독은 오픈마켓 커머스나 소셜미디어 채널에서도 쉽게 고관여도 서비스를 약정 구독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으로, 신용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 평가 후, 고가의 경험재에 대한 구독/할부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 리모델링 같은 경험 서비스를 결제할 때 간편하게 구독/할부 결제를 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전 세계 구독 기반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연평균 65%, 국내 구독 시장 규모는 4년간 54.8%나 성장하였으며, 소유에서 구독으로의 소비자 니즈의 변화를 바탕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크레파스솔루션의 김민정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차별적 신용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지만, ‘신용이 쌓이기 이전에 먼저 믿을 수 있음을 알아보는’ 차별적 성과가 아직 충분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금번 나인독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 노하우와 신용평가 노하우의 융합을 바탕으로 차별적 유통신용평가모델의 개발을 더욱 가속화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10월, 크레파스솔루션은 데일리펀딩과 협업하여 자사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심사에 적용하여 2030세대 청년들의 신용도를 재평가함으로써 청년들에게 좀 더 유리한 금리를 제시하는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추후 나인독과의 데이터 공유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고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발전시킬 예정이다.

뉴스 제공 : 크레파스솔루션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