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아시아 선정 ‘2023년 주목해야 할 100대 기업’에 한국 스타트업 9개 사 선정
2023년 08월 30일

2023년 포브스 선정 아시아 유망 기업 100(Forbes Asia 100 To Watch 2023)에 총 9개 한국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29일 포브스 아시아에 따르면, 국내 기업으로는 런드리고(의식주컴퍼니), 마이리얼트립, 메이크스타, 플레이리스트를 비롯해 니어스랩, 라이너, 씨드로닉스, 에이엔폴리, 플로틱이 이번 100대 유망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의 주요 유망 기업으로 선정된 의식주컴퍼니의 서비스 런드리고는 세탁이라는 전통 산업에 AI기반 세탁물 분류 등 신기술 도입과 커머스로 확장하는 등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마이리얼트립 역시 고객이 숙박,액티비티, 투어 등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는 ‘여행슈퍼앱’으로 소개됐다. K-Pop과 K-컨텐츠 시장의 글로벌 흥행을 증명하듯 메이크스타와 플레이리스트는 이번 100대 선정 기업 중 유일한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로 등장했다.

국가별 선정 기업 수로는 싱가포르가 20개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홍콩 15개, 중국과 인도네시아가 11개를 차지했다. 한국은 9개로 조사대상 총 13개국 중 5위를 차지해 작년 대비 한 계단 하락했다.

또한, 이번 포브스 아시아 발표에서는 아시아 시장을 견인하는 주요 투자사의 리스트가 함께 공개됐다. 고비 파트너스(Gobi Partners), 폭스몬트 캐피탈 파트너스(Foxmont Capital Partners)등 동남아시아 지역 초기 투자회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한국의 스타트업 주요 투자사로는 알토스벤처스가 유일했고, 공공기관으로는 KDB산업은행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2023년 주목해야 할 100대 기업 선정기준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본사를 두고 최근 연간 수익이 5천만 달러 미만(한화 약 660억원)이며, 총 투자 자금이 1억 달러(한화 약 1,300억원) 미만인 기업이다. 또한 해당 기업이 속한 국가나 산업의 영향력, 성장성과 지금 유치 능력 등의 지표와 역량을 고려해 심사를 진행했다.

보도자료 제공: 알토스벤처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