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축제 ‘컴업 2023’ 11월 8일 ~ 10일 개최…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업그레이드
2023년 10월 30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장 박재욱, 쏘카 대표)은 30일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에서 ‘컴업(COMEUP) 2023’의 시작을 알리는 기자브리핑을 개최했다.

컴업(COMEUP)은 한국의 우수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한국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와 교류하는 장으로 ’19년 시작하여 매해 5만명이 넘는 참관객이 찾는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로 성장했다.
* 참관객(연인원, 명) (’19) 21,102 → (’20) 59,054 → (’21) 50,291 → (’22) 57,560

올해 5회째를 맞는 ‘컴업(COMEUP) 2023’는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국내·외 29개국*의 혁신 스타트업, 투자자, 창업관계자가 참가할 예정이다.
* 참여국가 비교 : (‘22) 20개국 → (’23) 29개국

◆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도약

올해 컴업(COMEUP)의 가장 큰 특징은 국제적 행사로 한 단계 더 발전했다는 점이다.

정부의 UAE, 사우디 순방으로 시작된 해외 전략행보 성과를 컴업과 연계하여 180명 규모의 사우디, UAE 사절단을 포함한 미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일본, 인도네시아, 우간다 등 28개국의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며, 해외 참여기업을 위한 별도의 글로벌 존을 신설하여 운영한다.

또한, 국내외 벤처캐피탈(VC)은 물론, ‘글로벌 CVC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각국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등 160개 이상의 벤처캐피탈이 참가하여 스타트업의 다양한 투자유치와 글로벌 진출에 큰 성과가 기대된다.
*글로벌 CVC 컨퍼런스 : 한국 스타트업, 한국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및 글로벌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간 네트워킹 확대를 위해 영국 미디어 기업 GCV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공동 개최(11.9일~10일, 올해 최초 개최)

행사 규모 측면에서도 같은 기간 성수동 S-factory에서 개최하는 ‘K-Global Cluster with COMEUP’과 연계하여 기업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다.

K-Global Cluster 행사는 “글로벌 클러스터 협력 강화 및 제도를 앞서가는 혁신기업 육성”이라는 테마로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일본 쇼난 I-Park 등 해외 유명 클러스터와 협력하여 업무협약(MOU) 체결 및 한불 화장품 분야 협력과 한일 첨단바이오 협력을 주제로 하는 컨퍼런스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방향과 연계한 국제공동 기술개발(R&D) 컨퍼런스, 규제자유특구 세미나 등도 개최한다.

특히, 최초로 컴업 참여 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약 60%)이 해외기업으로 구성된 올해의 컴업 행사는 K-스타트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기업 간 다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의 표준이 되어줄 것이다.

또한, 컴업 2023은 스타트업 성장 플랫폼으로 진화를 추진한다. 컴업스타즈의 경우 초기 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올해 처음 국내·외 최상위 투자사 13개사를 선정하고, 투자사별 10개 스타트업 사전매칭 및 집중 멘토링을 실시해 투자유치(IR)피칭을 선보이고 후속 투자 가능성도 극대화한다.

행사 기간에만 이뤄지던 비즈매칭 프로그램도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연간 상시 운영하며 스타트업 성장에 필요한 투자와 협업 기회를 확대하도록 했다.


이영 장관은 “세계는 지금 국경 없이 경쟁하는 ‘디지털 대항해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새로운 시대에는 유연하고 빠르며 디지털 기술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컴업(COMEUP) 2023’을 통해 K-스타트업이 전 세계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상호 교류하고 해외로 적극 진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컴업(COMEUP) 2023’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글로벌 커뮤니티 존’ 신설 등 글로벌 프로그램 확대

사우디, UAE 등 다양한 국가가 참여하는 글로벌 커뮤니티 존을 별도로 신설하여, 다양한 국가의 스타트업 간 창업생태계를 교류하는 글로벌 협업을 추진한다.

글로벌 커뮤니티 존은 대규모 사절단을 파견하는 사우디, UAE의 국가관을 포함하여 프랑스,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세네갈 등 15개 국가의 부스로 구성되며, 별도 전용 무대를 설치하여 투자유치(IR)피칭, 컨퍼런스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K-Global Cluster with COMEUP’에서는 UL(美), 로레알(佛), 벤츠(獨) 등의 글로벌 기업과 관계기관이 참여하여 코스메틱, 바이오, 테크의 주제별 세미나, R&D 컨퍼런스 등을 운영하여 분야별 창업과 협업에 관심을 갖는 기업과 참관객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동 행사와 컴업 본행사장 사이에는 왕복 순환 버스도 운영한다.

또한, 전세계 22개국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글로벌 창업 경진대회 '그랜드챌린지 2023'의 우수 창업팀도 컴업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영국 기업 GCV와 함께 개최하는 ‘글로벌 CVC 컨퍼런스’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과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간 미팅과 컨퍼런스 등 별도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2) 뮤지션 지올팍‧UAE 경제장관 등이 전하는 컨퍼런스

스타트업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와 스타트업계의 주된 관심사항을 주제(Topic)*로 구성된 컨퍼런스 세션을 운영한다.
* 창업의 생애주기별 주요 이슈를 다루는 대주제를 선정하고, 공모 및 컴업 자문위원회를 통해 세부 주제 선정

유튜브 조회수 천만, 광고, 방송 등 상반기 가장 주목받는 뮤지션 중 한 명이며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신드롬즈’를 창업한 지올팍을 첫 번째 연사로, 데이터 기반 딥러닝 플랫폼 Humble을 창업한 Mahdi Shariff 등 약 60명의 국내·외 패널(연사)이 참여하여 국내‧외 스타트업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한다.

특히, UAE 경제부 장관과 사우디 중기청장이 직접 컨퍼런스 세션에 참여하여, 중동지역 창업‧벤처 생태계에 대한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스타트업과 공유하게 된다.

(3) 7.4:1 경쟁률···한국 대표 스타트업 유망주 선발, 컴업스타즈(COMEUP STARS)

‘컴업(COMEUP) 2023’을 대표하는 혁신 스타트업인 ‘컴업스타즈’는 공모와 투자자 등의 추천을 통해 150개사를 선정하였으며, 루키리그와 아카데미리그의 공모의 경우 960개사가 신청하여 평균 7.4:1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 루키리그(누적투자액 10억원 미만), 로켓리그(시리즈 A·B(50~500억원) 단계 스타트업), 아카데미리그(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6개월 이내 스타트업)

선정된 컴업스타즈는 지난 7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멘토링과 투자자와의 사전매칭 등 본격적인 액셀러레이팅을 받았으며, 본행사에서의 투자유치(IR)피칭, 사후 비즈매칭까지 행사 전반에 걸친 집중 지원이 이뤄진다.

루키리그에 대해서는 사전 액셀러레이팅 결과를 바탕으로 컴업 본행사에 참여할 스타트업 ‘컴업 40’을 별도로 선정하여 미래 혁신 성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참관객들에게 공개한다.

특히, 이번 컴업스타즈에서는 대학(원)생 전용의 아카데미리그를 신설하여 미래의 창업생태계를 이끌어갈 참신하고 도전적인 창업 아이디어도 만나볼 수 있다.

(4) 대‧중견‧스타트업 간 협업의 장을 확산, 오픈이노베이션 데이 지정

오픈이노베이션 개념의 탄생 20주년을 기념하여 행사 둘째날을 오픈이노베이션 데이로 지정하고 프로그램을 개편했다. 오픈이노베이션 협업 성공 사례와 미래 상생 비전 제시를 통해 대‧중견‧스타트업 간 협업의 장을 확산한다.

행사기간 내 엔비디아, 다쏘시스템, 현대자동차, 네이버클라우드 등 약 20개 글로벌 기업이 참여해 스타트업과 협업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협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스타트업과 상생의 무대가 개최된다.

‘컴업(COMEUP) 2023’은 누구나 컴업 홈페이지(https://comeup.org)을 통해 사전 등록할 수 있으며, 현장 접수를 통해서도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보도자료 제공: 코리아스타트업포럼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