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미러로 K 뷰티에서 글로벌 뷰티 트렌드를 리드할 ‘미러로이드’ 유제정 부사장을 만나다
2023년 08월 04일

미러로이드가 수상한 상과 특허증들 앞에서 유제정 부대표 (사진 = 비석세스)

뷰티 시장이 개인 맞춤형 컬러 및 스타일 제안을 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앱을 통해 미리 내 피부에 맞는 립스틱, 파운데이션 등 컬러 제품을 추천받아 구매에 참고 할 수 있다.

헤어는 다르다. 화장품에 비해 비용이 높고 헤어 커트, 펌 혹은 염색은 복구가 어려워 원치 않는 스타일로 몇 달 길게는 1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아직까지 셀러브리티 사진 혹은 인터넷 사진을 가져가 충분한 상담을 받더라도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오면 모두가 난감해진다.

미러로이드의 스마트거울은 미용실에서 미용사와 함께 거울을 보며 나에게 맞는 스타일을 미리 체험 할 수 있어 고객과 미용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인생스타일을 얻을 수 있다.

스마트미러로 국내뿐만이 아니라 일본 그리고 해외까지 K뷰티 테크를 알리고 있는 미러로이드 유제정 부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수정이 어려운 헤어, 스마트 미러로 미리 체험한다.

미러로이드 탈부착형 스마트미러 (사진 = 비석세스)

Q. AR 증강현실 기술을 미용에 적용한게 인상 깊습니다. 스마트미러를 개발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2019년 설립 초반 일본 전시회에 가니 스마트미러를 통해 메이크업을 미리 경험하는 서비스를 봤습니다.

메이크업은 잘 못 해도 지우고 다시 할 수 있지만 헤어 스타일은 잘 못 됐을 때 수정이 어렵기에 메이크업 스마트 미러 보다 헤어 관련 스마트 미러가 시장성이 있을 거라 생각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미용 테크 기업들은 서울에 많이 밀집되어 있는데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사업을 운영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대기업과 POC 사업을 함께 진행한 경험이 많았습니다. 진행된 사업 중엔 LG 디스플레이와 POC 사업을 같이 했는데, 이를 계기로 경기벤처창업지원을 알게 되었고 그로 인해 판교 창업존에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미러로이드가 수상한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및 각종 인증서 (사진 = 비석세스)

일본을 넘어 미국, 유럽 시장까지 글로벌 진출 박차

 

Q. 일본 진출과 더불어 해외 진출 성과가 궁금합니다.

일본은 저희가 처음 진출한 곳입니다. 2021년 1월에 일본 법인을 설립, 현재 약 100개 매장에 스마트미러를 납품했고 대리점을 통해 시장을 확장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전시회에 지속적으로 참가해 스마트미러 미라트 브랜드를 계속 알리고 있습니다.

B2B에 있어서는 일본의 매장 1만 5천 개가 있는 뷰티기업과 협약을 통해 공격적인 일본 시장 진출을 진행 중입니다.

두 번째로는 캐나다 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한국 그리고 동남아를 넘어 캐나다를 통해 미국 그리고 유럽 시장까지 확장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미러로이드 스마트 미러 ‘미라트(Mirat)’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사진 = 비석세스)

Q. 2021년엔 CES에도 참가하셨습니다. 미국 시장에서의 반응은 어떠셨나요?

CES 참여 전에는 아시아 시장만을 목표했지만, 참여 후 미국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고 이에 따라 충분히 시장 가능성이 있음을 느꼈습니다.
다가오는 CES 2024엔 캐나다 법인 팀과 함께 직접 참가해 미러로이드의 기술을 선보이려 합니다.

 

Q. 미국 뉴욕에서 IR 대회에 참석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캐나다 법인 설립과 미국 시장 진출에 있어 현지 투자자들과 만나볼 계획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미러로이드를 알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미러로이드의 기술 가치를 증명받고 싶습니다.

 

얼굴 형태, 헤어 소재 등 국가별 트렌드를 리드할 것

 

스마트미러 구동화면 (이미지 제공: 미러로이드)

Q. 인종 별로 헤어 굵기, 얼굴 컬러 그리고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양해요. 전 세계 다양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요?

현재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연구하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얼굴의 형태가 변하더라도 헤어스타일을 유지 할 수 있는 기술 그리고 헤어 소재를 AI 기술로 다른 형태로 만들어 주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험을 통해 수집한 국가별 트렌드를 읽고 제품에 업데이트해 한국 미용실에서 프랑스 인기 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공동 연구하는 이 서비스는 2023년 하반기엔 오픈 예정입니다.

 

미러로이드 스마트 부스 (사진 = 비석세스)

Q. 제품 중에 스마트 부스도 있으세요. 요즘 인기 있는 포토 부스와 차별점이 무엇인가요?

현재 매우 유행이지만 2년 6개월 전부터 준비한 부스입니다. 셀카를 찍어도 조명 설치가 필요하고 SNS 업로드에 있어 보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기존 스마트미러 제작 기술과 니즈를 반영해 제작했습니다. 저희는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2주에 한 번씩 업데이트해 트렌디 한 콘텐츠를 지속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러로이드 스마트미러 미라트(Mirat) (사진 = 비석세스)

Q. 선배 창업가로서 후배 창업가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창업은 쉽지 않습니다. 돈과 사람은 정말 창업에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곳 판교 창업존처럼 지원 공간을 이용하면 초기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노무 문제부터 컨설팅 그리고 투자 유치 기회 등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도록 이러한 보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걸 추천 합니다.

https://mirart.co.kr/home/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