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파트너스, 출자자(LP) 편의 증진을 위한 ‘LP판’ 서비스 출시
2023년 12월 14일

미라파트너스, 출자자(LP) 편의 증진을 위한 ‘LP판’ 서비스 출시미라파트너스(대표 박미라)는 벤처펀드에 출자하는 출자자(LP)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LP판’(LP FAAN)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LP판은 기존에 출시한 비상장시장 행정업무 자동화 시스템 ‘미라판(MIRA FAAN)’에 포함돼 운영된다. 출자자가 벤처펀드에 출자하기 위해 실시하는 번거로운 절차들을 전산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간소화했으며, 투자, 분배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업무 및 혜택에 대해 챙길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출자자는 ▲펀드 및 포트폴리오 현황 파악 ▲세금 신고 서류 발급 ▲총회 참가 ▲출자 신청 등 기존에 우편과 이메일로 진행하던 절차들을 온라인 시스템 상에서 실시함으로써 편리하게 펀드에 참여할 수 있다.

LP판은 출자자 뿐만 아니라 펀드를 운용하는 업무집행조합원(GP)을 비롯한 비상장시장 전반의 생태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벤처펀드는 2018년부터 5년간 일반법인, 개인 등 민간 출자 비율이 23.5% 성장하면서 출자자의 형태가 다양해졌다. 이에 업무집행조합원은 출자자 별 맞춤형 보고서 작성, 조합원 총회, 투자 동향 보고 등 더욱 다양한 출자자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라판을 사용하면 업무집행조합원 또한 전산상으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출자자는 미라판을 통해 소득공제 혜택과 같이 업무집행조합원이 일일이 챙기기 어려운 사항도 LP판을 통해 간편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기존에 미라파트너스 서비스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연말정산을 위한 소득공제 안내와 소득공제 시기 변경 신청을 LP판 시스템 안에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소득공제 혜택, 법인세 혜택, 양도 소득세 납부 등 출자자에게 필요하지만 챙기기 어려운 항목들을 진행할 수 있는 절차를 시스템 내에 마련했다.

미라파트너스는 LP판을 통해 조합 및 투자자산에 대한 공정가치평가 업무 지원 서비스, 수탁이 의무가 아닌 조합에 대해 출자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행정업무를 준비하고 있다.

미라파트너스 박미라 대표는 “비상장시장 생태계가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 조합을 운영하는 GP뿐만 아니라 LP들의 편의를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해나가고 있다”라며 “모든 참여자가 운용, 투자 등에만 집중할 수 있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비상장시장 투자문화를 만들어가고자 기술 지원을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공: 미라파트너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