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프렌드 김용석 대표, 슬립케어에서 토탈 라이프케어 브랜드로 성장할 것
2023년 12월 14일

잠이 보약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수면은 건강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 슬립테크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비전게인은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은 2022년 160억 8,000만 달러로 평가됐으며, 2033년까지 약 22.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 사회에 불면증과 같은 수면 장애를 가진 현대인이 늘어가면서 슬립테크 산업이 관심받기 시작했으며 세계 최대 가전, IT 전시회인 CES2023에서 슬립테크 관련 기술 주목 받은 바 있다. 숙면을 위해 투자, 비용을 지불하는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라는 단어가 탄생할 정도로 슬립테크 시장의 전망은 밝다.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탄생하는 가운데 판교에서 차세대 슬립케어 브랜드 ‘닥터프렌드'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는 월드홈닥터 김용석 대표를 만났다.

Q. 닥터프렌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어느 누구나 잘 자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닥터프렌드(Dr.Friend)는 인종, 성별, 문화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안정적이고 올바른 수면 환경을 제공하고자 탄생한 슬립케어 브랜드입니다.

닥터프렌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잠을 잘 자고 자연스럽게 건강이 개선되는 경험을 통해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슬립테크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전통적인 침구류 시장 즉 매트리스, 이불, 베딩 제품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시장이었지만 슬립테크라는 개념은 2018년부터 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면에 과학이 더해져 수면의 질을 측정한다던가 수면에 문제를 겪고 있다면 이를 해결하고 개선 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형식으로 슬립테크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2011년 정도까지만 해도 국내 수면 산업은 한 4,800억 정도 규모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3조 원 이상의 시장이 지금 형성된 걸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닥터프렌드, 5 가지 헬스케어 메시지로 수면의 질 개선을 돕는다

스위스 제네바 국제발명품 전시회 은상 수상 (이미지 제공: 월드홈닥터)

Q. 닥터프렌드만의 차별화 된 기능은 무엇인가요?

기존 침구류와 비교했을 때 닥터프렌드는 헬스케어 원리를 담고 있다는 게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처음 개발했을 때부터 일반 제품보다 우리 몸의 원리에 가장 부합하는, 가장 활성화할 수 있는 제품이 탄생했으면 좋겠다라고 해서 시작됐습니다.

먼저 저희는 5가지 헬스케어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첫 번째는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체온이 굉장히 중요한 이유가 사실 체온은 우리 몸 상태가 정상이냐 아니냐를 보여주는 가시적인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현대인들이 가장 지금 문제가 되는 게 저체온증인데, 저체온이 되면 세포가 정상적으로 이렇게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디톡스의 생활화입니다. 내외부적으로 오염요인이 매우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턴트 음ㅁ식, 대기오염, 토양오염등 산업화로 인해 노출된 오염이 많고,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요인에 있어 디톡스를 생활화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그라운딩입니다. 맨발로 숲길이나 바닷길을 걸으면 상쾌해지는 느낌이 드는데 이건 몸과 그라운드가 정기적 균형이 맞아 순환이 잘 되는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이걸 매일 할 수 없으니, 침구류에 접목 시켰습니다.

네 번째는 부드러운 근육 유지 그러니까 근육은 골격근 우리 뼈를 지탱하고 있는 골격근도 있고 우리 내장 기관에 있는 그런 평활근도 있고 또 심장에만 존재하는 심장근도 있어요. 근데 근육이 뭉쳐 있거나 딱딱하게 굳어져 있으면 음식 섭취 시 위에서 에너지가 생기는데 이 에너지를 각 기관으로 전달해야 하는데 근육이 굳어 있으면 전달이 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 닥터프렌드 그라운딩 매트 같은 경우 식약처에 근육통 완화 의료기기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은 원활한 혈액순환입니다. 현대 기술이 발달해도 혈액은 인공적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몸에서 자생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는데 피가 지속해서 순환할 수 있게 잠을 잘 자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2018년부터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이랑 항염 효과 항산화 효과 등을 연구해서 국내에 이제 동의 생리병리학회지에 정식 논문으로 게재를 했고 2021년부터는 경희대학교 의대와 스트레스 완화 효과, 수면 개선효과, 수면과 우울증 관계를 연구했습니다. 수면이 개선되면 동시에 이제 항우울 스트레스 완화가 되는지 연구해서당 건은 해외 바이오 메디슨즈라는 sci급 저널에 2023년 1월에 개재 됐습니다.

한화이글스와 브랜드 파트너십(좌)문동주 선수와 (우)김용석 대표 (이미지 제공: 월드홈닥터)

Q. 스포츠 구단과도 협업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협업이었나요?

저희 닥터 브랜드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게 제일 큰 보람은 입니다. 저희는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굉장히 많은 노력을 지속 펼쳐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테마는 이제 스포츠 산업에도 기여를 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스포츠 문화 발전을 위해서 올해 한화 이글스랑 브랜드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골프 대회인 한화 클래식에도 후원하면서 스포츠 선수들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선수들은 정말 잠을 잘 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선수 생명도 늘어날 수 있고 좋은 성적을 만들면 팬들도 기뻐하는 선순환 효과를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한화 이글스가 올해 18년 만에 8연승을 했습니다. 닥터프렌드 고객, 직원분들 모두가 좋아해 주시고 적극적으로 응원을 하는 모습을 보니 사회 구성원으로서 즐길 수 있는 소통 문화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Q. 스포츠 구단, 팀 외도 병원과도 협업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사례일까요?

스포츠 구단, 선수권 대회 외에도 병원 기관에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닥터프렌드 매트는 의료기기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년 전에 포천에 있는 새맘요양병원에 약 3억 원어치의 제품을 기증한 적 있습니다. 암 환자분들이 불면 때문에 고통스러워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희 제품으로 인해 그분들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길 바라며 제공했는데 이를 임산부, 반려동물 시장으로 확대해 볼 계획입니다.

Q.수면 문화는 나라마다 다른데요,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닥터프렌드만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시장은 한국과는 달라요. 우리는 예로부터 온돌 문화로 바닥에 요를 깔고 자지만 미국을 예로 들면 그곳은 매트리스 문화입니다. 요와 달리 매트리스는 굉장히 푹신한 걸 선호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이 다르기에 시장에 맞춰 연구를 많이 합니다.

미국용 제품은 매트리스 형태로 해서 선보이고 있고, 그라운딩 침대는 특허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수출용 제품에는 각 나라의 문화에 맞는 디자인,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이 그 나라에서는 인기가 많다고 해외에서도 무조건 성공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각 나라에 맞는 제품으로 제공하면 승산이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슬립테크에서 라이프 케어까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 할 것

김용석 대표 (사진 = 비석세스)

Q. 닥터프렌드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스마트 닥터프렌드를 통해 기본적인 제품력, 디지털 기술력을 결합한 플랫폼을 만들려고 합니다. 수면의 질도 측정하면서 커뮤니티 공간을 추가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까지 성공적인 진출을 하게 되면 힐링센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힐링센터는 미니 리조트 개념으로 고객 혹은 직원들이 와서 편하게 레저를 즐기고, 저희 프리미엄 침구가 세팅되어 잠을 깊이 자고 쉴 수 있는 진짜 힐링 공간이 될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을 통해 힐링 센터를 예약하고, 후기를 남길 수 있는 닥터프렌드 커뮤니티 형성을 하는 게 최종 목표입니다. 이는 사회가 건강해지는데 기여하고 싶은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질병에 대한 고통에서 해방이 되고,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좋은 수면 환경을 제공해 헬스케어를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 라이프 케어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https://worldhome.co.kr/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