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취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브랜드 ‘어페어비(APAIRB)’의 계은정, 이지선 대표
3월 2, 2020

어페어비(APAIRB)는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브랜드사로 A PAIR(2인조라는 뜻)와 Brand, Begin(브랜드, 시작)을 의미하는 B를 더해 계은정, 이지선 대표의 시작과 이 둘의 브랜드를 의미한다.

패션, 잡화에서 주방, 침실, 사무용품 등 일상 전반의 넓은 영역에서 디자인을 전개하며 각 컬렉션의 다양한 컨셉을 특정한 경계 없이 보여주고 있다. <어페어비>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며, 기분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항상 함께하는 생활 속의 브랜드가 되고자 2019년 3월 시작했다.

편안한 실루엣과 참신한 소재의 만남을 추구하며, 두 창업자의 감성을 온전히 녹여낸 제품을 만들자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름 지어진 <어페어비>. 14년 지기 친구이자 한 달에 한 번 이상 쌍둥이냐 자매냐는 말을 들을 만큼 닮은 점이 정말 많다는 계은정, 이지선 대표를 비석세스의 여성 창업자 인터뷰 시리즈 'Female Founder Formation'에서 만나보았다. (정말 닮았다.)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브랜드 어페어비 APAIRB 이지선 계은정 대표

<어페어비>의 공동대표 계은정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실내건축디자인학과를 전공. 더 새로운 걸 해보고 싶어서 공간연출디자인으로 4학년을 마치고 졸업했다. 웹디자인 회사에서의 인턴생활 등을 통해 경험을 쌓았다.

<어페어비>의 공동대표 이지선
예고 시절 디자인으로 진로를 결정한 후 대학에서 패션과 브랜딩을 배우면서 내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국민대학교에서 의상디자인학과를 전공했다.

Q. ‘어페어비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한다. 기분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항상 함께하는 생활 속의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무슨 뜻이죠?

계은정, 이지선: <어페어비>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홈, 패션, 주방, 침실, 사무용품 등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들을 만들고 있어요. 낯설지 않으면서도 어딘가 포인트가 남다른 제품들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주로 생활 속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데요, 둘이 대화를 많이 하다 보니 그 안에서 기분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곤 합니다. 자유로운 주제로 이야기하고 생각을 편하게 주고받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활 속의 브랜드가 되는 제품이 나오곤 합니다. <어페어비>만의 특징이죠.

이지선: ‘내 취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 이 문장이 가장 맞는 것 같아요. 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 나한테 필요한 무언가를 디자인해서 눈에 보이는 제품으로 실현하고 싶어서 <어페어비>를 시작했습니다.

계은정: 저는 여행도 좋아하고, 사진 찍는 것도 좋아합니다. 일할 땐 가만히 앉아서 일하는 것보단 움직이면서 하는 일을 좋아했고요. 또 무엇보다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직접 만들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런 생각은 지선 대표와 굉장히 닮아 같이 창업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브랜드 어페어비 페블미러 여자 모델이 페블미러를 들고 있다

어페어비의 페블미러

Q. 어떤 고객분들이<어페어비>를 좋아하고, 고객들은 어떤 상품을 <어페어비>에서 발견 할 수 있습니까?

자신의 공간을 가꾸고,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가치를 소비하는 분들이 <어페어비>를 많이 좋아해 주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 중 가장 유명한 제품은 페블미러입니다. 페블미러는 모델 장윤주 씨가 패션잡지 보그와 작업한 사진에 함께 촬영되어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보그 바로가기) 조약돌의 유연한 곡선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거울로, 공간의 여러 형상을 담은 거울 속 화면 그 자체가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어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도 굉장히 반응이 좋습니다. 자연의 곡선에서 오는 편안함과 아늑함을 고객분들도 공감해주시는 것 같아요.

Q. 창업을 할 때 어떤 것을 주의하면 좋을까요?

이지선: 시간이 부족해서 급하게 생각하고 처리하는 것입니다. 창업을 하면 돈보다도 먼저 시간이 부족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혼자서 시작하거나, 저희처럼 두 명이 모든 것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계획한 것들을 다 해내기에는 시간이 정말 없습니다. 다 해내기에는 벅차다고 느끼는 것을 경계하고 우리만의 속도로 차근차근 그리고 섬세하게 채워가자고 늘 마음을 다잡아요. 뭐든지 급하게 생각하고 싶지 않아요. 또 누구의 도움 없이 스스로 부딪히고 배워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항상 옆에서 함께 해주는 은정 대표가 있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계은정: 조급해하는 마음인 것 같아요. 항상 늦은 것 같고 남들보다 더 잘해야겠다는 조급함이 생겨서 집중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지선 대표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주어진 일에 집중할 수 있고요.

Q. <어페어비>에서는 어떤 실수나 실패가 벌어지나요?

계은정: 디자인, 원단, 소재를 고민하고 수많은 샘플링을 통해서 제품이 나올 때까지의 과정이 가장 힘든 것 같아요. 그래도 실패를 하더라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알게 되어 좋고 제품을 구매하신 고객분들이 예쁜 제품 만들어줘서 감사하다고 말해주실 때 가장 기쁩니다.

이지선: 저희의 경우 생산 현장에서 벌어지는 실수들이 있어요. 한번은 작업지시서대로 제품이 만들어지지 않고 공장에서 디자인이 조금 변형된 적이 있었어요. 우여곡절 끝에 원래 디자인대로 전부 수정을 해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졌을 때 처음엔 당황하기도 하고 심적으로도 힘들었어요. 여러 가지 일들을 겪고 나니까 지금 상황에서의 가장 최선의 해결방법, 차선책들을 고민하는 제가 보이더라고요. 이미 벌어진 일이라면 그 상황에서 이성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브랜드 어페어비 페블미러 남여가 페블미러를 바라보고 있다.

어페어비의 페블미러

Q. <어페어비>의 큰 목표는 무엇입니까?

이지선: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어페어비>로 꽉 채운 공간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어페어비>를 편안하게 충분히 누릴 수 있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어페어비 호텔'을 꼭 마련하고 싶어요. 이것이 은정 대표와 항상 이야기하는 1년 뒤, 2년 뒤, 3년 뒤 <어페어비>의 모습입니다.

Q. 시간을 십 년 전으로 돌려볼게요. 십 년 전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으세요?

이지선: 디자인 쪽으로 진로를 결정하고 실기 학원도 다니면서 디자이너의 꿈을 키우던 학창 시절이네요. 잘 선택했다고, 걱정하지 말고 그 방향으로 쭉 가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10대의 저를 많이 응원해주고 싶어요.

계은정: 10년 전에도 지금처럼 저를 위해서 노력했던 때였다고 생각이 들어요. 너무 좋았던 시기이기 때문에 지금처럼만 잘하면 된다고 이야기해 줄겁니다.

Q. 우리 매체 이름은 비석세스입니다. 대표님께서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입니까?

이지선: 저 스스로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일이 아니더라도 모든 부분에서 ‘자기만족’이라는 걸 중요시해요. 제가 좋아하는 것을 디자인하고 공유하고자 <어페어비>를 시작했으니까 제 기준 안에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작업을 많이 해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페어비>가 고객의 삶에 은은하게 함께하면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한다면 더 바랄 것 없는 성공일 것 같아요.

계은정: 저는 인터뷰를 하는 지금 처음 생각해봤는데요. 많은 분이 <어페어비>를 알게 되고, 그분들의 삶에 저희 브랜드가 스며들었다면 그게 성공이 아닐까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어떤 식으로 가꾸어 나갈지에 관한 고민은 언제고 사치였던 적이 없다. 아이템 하나하나가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으며, 자신의 캐릭터 혹은 정체성을 드러내는 방식 되었다. 일상의 곳곳에 쓰일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이 가득한 <어페어비>가 누군가에게 중요한 라이프 스타일이 되길 바란다.

Image Credit: www.apairb.com / @apairb

bluc
글 쓰는 일을 합니다. 주로 음악에 관해 쓰고, 가끔 영화에 관해서도 씁니다. 긴 시간 여러 온라인, 오프라인 매거진과 함께 일했고 뉴스 서비스를 비롯한 미디어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5
익명 댓글

avatar
newest oldest most voted
어페어비짱
어페어비짱

멋있어요❤️

jain
jain

좋아요~멋져요~**

jain
jain

좋아요~멋져요~**

브이씨라고쓰고병신이라고읽는다
브이씨라고쓰고병신이라고읽는다

와씨..ㅈㄴ명언이다…스타트업은 돈이 부족한게 아니라…시간이 부족하지…

gyemoing
gyemoing

대박나세요^^